본문 바로가기
물질

단백질

by 김쪼 2023. 12. 22.

단백질이란?

 

단백질은 탄소(C), 수소(H), 산소(O), 질소(N), 황(S)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다수의 아미노산이 펩티드 결합으로 연결된 화합물로, 생명체의 구조와 기능을 결정하는 데 필수적이며 모든 생명현상을 조절한다. 탄수화물과 같이 체내에서 산화되면 1g당 약 4kcal의 에너지를 내는 물질이다. 

 

1. 아미노산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로, 아미노기(-NH2), 카르복시기(-COOH), 중심탄소(C), 수소(H), 그리고 곁가지(R기)로 구성된다. 

2. 우리 몸에서 여러 원소들로 아미노산을 합성해 낼 수 있는 반면에 합성이 안 되어 반드시 음식물을 통해서 섭취해야 하는 것들이 있는데, 이를 필수 아미노산이라고 한다. 이소류신, 류신, 리신, 페닐알라닌, 메티오닌, 트레오닌, 트립토판, 발린이 있다.

3. 단백질은 또한 기능에 따라 몇 개의 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. 구조단백질,수축단백질, 저장단백질, 방어단백질, 수송단백질, 신호단백질, 효소단백질이있다.

4. 20가지 아미노산의 결합형태와 수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만들어진다. 아미노산과 아미노산은 탈수합성반응에 의하여 연결되며, 두 아미노산 사이에 형성된 결합을 펩티드결합이라 한다. 많은 아미노산이 펩티드결합으로 연결된 아미노산 사슬을 폴리펩티드라 한다.

 

 

 

'물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지질(aka.지방)  (1) 2023.12.23
탄수화물  (1) 2023.12.17
수돗물 성분  (0) 2023.12.07

댓글